• 최종편집 2024-05-11(토)
 
(재)아름씨에스와 상조서비스의 진실!
김영대.JPG
재단법인 아름씨에스는 설립 목적이 장례문화 개선입니다. 우리나라 문화가 2/3 이상이 고비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박근혜대통령께서도 문화가 너무 비정상적이다 하여 이 부분을 정상화로 개선시켜야겠다고 10가지 개선과제를 발표하고 그 중에 비정상정인 문화를 보면 1. 장례문화, 2.결혼문화, 3.산후조리원, 4. 요양원, 기타 등등  이런 문화들이 다 개선이 되어야 하지만, 이렇게 많은 문화중에 가장 시급하고 문제가 많은 곳이 바로 장례문화입니다. 장례문화가 문제가 많다는 것은 이미 전국민이 다 알고 있습니다. 연일 매스컴을 통하여 뉴스를 통해서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문제가 많은 잘못된 장례문화를 올바르게 바꾸고자 아름씨에스 재단이 장례문화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것입니다.
장례문화를 말씀드리자면 과거에는 품앗이하는 문화였습니다. 안방에다가 병풍 쳐놓고 빈소 역할, 마당에 천막 쳐놓고 접객실 역할을 하였고, 슬펏지만, 그래도 상부상조하는 아름다운 두레문화, 바로 “품앗이 하는 문화” 이였지요. 그러다 사회가 급격하게 발달되는 산업화로 경제발전이 되면서 도시화로 변하게 되고, 지금은 밖에 나가면. 아파트와 빌라 문화가 되어 아파트나 빌라, 집에서 장례를 치를수 없기 때문에, 현재  장례문화를 보면 3가지 법인체가 등장하게 됩니다.
첫 번째 상조라는 것이 등장을 하고 82년도에 부산상조가 일본에서 처음 들어왔습니다. 처음엔 바쁘신 국민들이 많이 호응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국민들이 많이 가입을 하셨고요. 그런데 점 점 시간이 갈수록 고비용으로 상조비용이 올라가게 되는데, 그러다 보니까 국민들의 많은 피해사례가 발생이 되고 상조회사가 망하게 되는, 여러 가지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상조회사는 보통 매월 3만~5만원씩, 10년동안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상조회사가 하는일은 1. 수의나 관 등의 50여가지의 장례용품을 제공 2.지도사와 도우미(장례절차와 예절을 안내) 3.운구차량제공을 합니다.
이렇게 상조서비스를 해주고 350~500만원 정도의 비용을 받는데, 그럼 상조서비스를 받으려 상조에 가입하면 정말로 모든 장례절차를 다해줄까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상조서비스는 딱3가지만 서비스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국민들은 정확히 아셔야 합니다. 모두 다 해주지 않습니다.
상조서비스 말고도 또 다른 추가비용이 들어가는데, 장례식장이 있습니다. 2박~3일 대여를 해주고 사용료를 받게 됩니다. 빈소와 접객실, 염습방 등 방을 빌려주는데, 금액이 약200~300만원 정도로 받고 있습니다.거에요. 그런데 식사를 하시고 자릿세도 내고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도 내는 곳이 유독 이 장례식장에서만 통용이 되고 있습니다. 왜 그런가 봤더니 바로 국민의 무관심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이 되고 있더라는 겁니다. 장지같은 경우는 매장과 화장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매장문화였지만, 매장을 하게 되면 국토가 훼손이 되기도 하고, 또 지금은 자녀수가 작기 때문에 묘지를 관리할 자녀가 없다는 것이 현 사회의 큰 문제입니다. 한마디로 관리가 안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정부에서도 화장문화로 가자고 보건복지부에서 광고를 하고 있는 것이고요. 지금은 국민의 80%이상이 화장문화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화장을 하면 보통 추모관(납골당), 자연장이 있는데요, 안치하는 방법에 따라서 (잔디장, 화초장, 수목장)이 있습니다. 비용은 약300~600만원이 들어갑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 장례를 치를 때, 식대를 빼고도 1,000만원 이상의 고비용이 들어가고 있더라는 거죠.
재단법인 아름씨에스는 전국민이 알 수 있도록 장례문화 만큼은 표준화를 시키겠다는 것입니다. 상조에 대한 부분을 262만원, 장례식장은 1,009,000원, 장지 또한 1,009,000원에 표준화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장례를 치를 때 350~400만원이면 장례를 다 치를 수 있도록 표준장례서비스 라는 것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장례문화를 올바르게 바꾸자고 홍보하는 재단을 보고 전국에 양심있는 약200여 장례(상조+장례식장+장지)업체가 동참을 하였습니다. 지금 재단은 9만여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많은 사회단체와 기업과 개인이 참여를 하고 계십니다. 올바른 장례문화를 개선을 선도하는 재단에 참여하십시오. 국민 여러분의 참여가 잘못된 장례문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
참여문의 : (재)아름씨에스 지부 635-5146(이천), 886-5146(여주)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재)아름씨에스와 상조서비스의 진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