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지인구 대월농협 조합장
지인구조합장.jpg
대월농협의 경영철학은 고령화 시대에 부응하여 농민조합원의 농업생산을 직접 돕고, 생산된 농산물은 농협이 책임지고 어떤 품종을 불문하고 전량 판매 해 주며, 농민조합원과 지역주민의 공동체가 더불어 행복한 복지농협을 구현하고자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경영방침을 실천하려고 취임 후 이상기후에 대비하여 못자리 공동 육묘장을 신설하고 올해는 무려 64,000장의 튼튼한 육묘를 공급하였으며 전화 한통이면 못자리, 논갈이, 로타리, 모내기, 수확등을 농협이 책임지고 농사를 대신 지워주며 농작업을 해 드리는 농기계 직영 서비스제를 도입하여 호평을 받고 있으며, 농협중앙회장에게 건의하여 특별히 지원 받은 1.2톤 윙바디 차량으로 각 마을 영농회를 순회 하며 감자등 농산물을 직접 수집하여 협동조합 간 협동을 통하여 전량 판매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농민조합원님의 생활편익을 위하여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 고령 조합원님을 위해 직접 생필품을 싣고 나가서 마을을 방문하여 하나로마트 이동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농산물 판매부분에 매우 부족하였다면 현재는 농산물 판매에 적극적이며 조합장이 늘 농민조합원 곁에 함께 하며 권위를 버리고 친근하게 자주 만나고 대화 하는 인간적인 냄새가 물신 배어난다고 보고, 2018년도 6월29일 당기 순 손익은 수익이 6억3천700만원이 발생하여 올해는 사상최대의 흑자를 달성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라고 포부를 밝히는 지인구 대월농협조합장.
특히 대월농협조합원이면 농사지을 걱정이 없는 농 작업 직영서비스 제도 신설을 통한 조합원의 영농 편익성이 보장되며, 특히 조생종 농가는 경영진단 컨설팅을 통한 무인헬기를 통한 항공방제 혜택을 히도메부레, 고시히까리, 추청등 수도작 모든 농가에 혜택을 받으며, 더 나아가 조생종 히도메부레 농가는 해마다 2100여만 원의 비료, 영양제등 영농자재를 무상으로 지원 받고 있습니다.
더욱 친절한 농협 상 구현 및 경영방침인 생산, 판매, 복지를 더욱 정교하게 시스템화 하여 발전시키며 지금의 현재 하나로 마트와 주유소와 사동지점 등 일대 혁신이 필요하므로 구체적으로는 사동지역에 2,000여 평의 부지를 구입하여 하나로 마트와 주차장 완비 및 지점을 신설하고 기존 사동지점은 건축설계를 통하여 주상복합 건물로 신축하여 임대수입을 통한 수익창출에 기여하려고 단단한 각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촌고령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고령 주민들이 운전을 할 수 없고 시장보기에도 많은 애로 사항이 있어서 남 청주 농협의 사례를 인용하여 대월농협이 직영하고 마을마다 운행되는 소형 마이크로 행복버스 도입을 위한 행정기관과의 예산 지원 및 중앙회와 협의하여 지자체 협력사업으로 신청하여 반드시 남 청주 농협처럼 운영하여 행복한 농촌, 복지농촌을 구현 하려고 합니다.

대담:정봉영 발행인
본지에서는 금주의 초대석을 기획시리즈 본지 하나로신문 발행인 정봉영과 지인구 대월 농협조합장의 대담을 통해  지조합장에 대한 지도자 역량과 자질을 독자들과 조합원 시민들에게 올바른 경영능력평가와 검증 대월농협조합장에 대한 견해와 활동상과 식견 미래와 발전 방향 문제점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고령화 농촌시대에 부응하여 조합원의 농업생산을 직접 돕고, 생산된 농산물은 농협이 책임지고 어떤 품종을 불문하고 전량 판매 해 주며, 조합원들과 지역주민의 공동체가 더불어 행복한 복지농촌을 구현하는 대월농협으로 발돋움 할 터
농작업 농기계 직영 서비스제 도입 하나로마트 이동 판매 정착
2018년도 6월29일 당기 순 손익 수익이 6억3천700만원 예상

1, 주민들과 하나로신문 독자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개인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농민 조합원 출신으로 대월농협 초선 조합장으로 재직하면서 늘 조합원을 위한 농협의 역할을 다하고자 최선의 노력하고 있는 지인구 조합장입니다.
대월면 도리리에서 94세 노모를 모시고 수년간 농업을 생업으로 삼고 있으며 잘사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헌신 노력 도리리 마을 이장을 엮임 하였고 가장으로써 직접 농사를 지으면서 현장에서 보아 온 농민의 아픔과 농협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를 아는 농민대표로서 농민을 위한 농협을 만들어 가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주경야독으로 현재 서울 벤처대학원 경영전공 박사과정 5학 차에 재학 중에 있습니다.
 2, 현 대월농협 조합장으로 재임하면서 조합원들에게 당부 및 부탁의 말이 있다면?
3.jpg
일본의 오야마 농협조합장인 "야하타 세이고" 조합장의 오야마 농협의 정신처럼 "종자를 뿌리고 꿈을 가꾼다" 라는 마음으로 조합원님 모두가 농협을 사랑하고 농협의 근본 이념을 늘 되새기면서 조합원이 똘돌 뭉쳐서 단합하고 전이용하여 제2의 대월농협 도약을 위해 다함께 대월농협 하나로마트 신축의 꿈을 꾸며 농가소득 창출을 위한 고민과 최고의 농산물 생산을 하도록 당부 드리면서 농협이 진정한 농민을 위해 존재하는 농협이 되도록 협동조합의 근본 정신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농협의 존재 이유와 이념을 끊임없이 공부와 농협이 제공하는 교육을 통하여 같은 꿈을 꾸는 동지로서 뭉쳐 주셔야 합니다.
3, 농민을 위한 농협이라는 구호 속에 대월농협 조합장으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데 대해 농협의 기능과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지 말해 달라?
1844년의 영국의 로치데일 소비자 협동조합이 탄생하였는데 로치데일 소비자 협동조합의 창설 정신을 늘 생각하면서 농협은 농민조합원의 생산을 돕고 조합원이 생산된 농산물은 농협이 책임지고 판매해 주면서 조합원이 진정한 주인 대접을 받으면서 직원과 조합원이 상생하는 농협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농협의 존재이유는 농민의 삶의 질 향상과 농민의 권익보호 및 농협이 농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기본 정신을 항시 잊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농협은 조합원을 섬기고 배려하며 주인으로 진정하게 대접하는 농협조합장의 강한 철학이 경영에 반영되고 조합장의 강한 신념으로 자리 잡아 있을 때 조합원들은 행복해 질 수 있다고 봅니다.
 농협이 변한다면 농촌이 변하며 농민의 삶이 변하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4, 그동안 대월농협 초선 조합장으로 동분서주하였는데 경영 방침을 밝힌다면?
대월농협의 경영철학은 고령화 시대에 부응하여 농민조합원의 농업생산을 직접 돕고, 생산된 농산물은 농협이 책임지고 어떤 품종을 불문하고 전량 판매 해 주며, 농민조합원과 지역주민의 공동체가 더불어 행복한 복지농협을 구현하고자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경영방침을 실천하려고 취임 후 이상기후에 대비하여 못자리 공동 육묘장을 신설하고 올해는 무려 64,000장의 튼튼한 육묘를 공급하였으며 전화 한통이면 못자리, 논갈이, 로타리, 모내기, 수확등을 농협이 책임지고 농사를 대신 지워주며 농작업을 해 드리는 농기계 직영 서비스제를 도입하여 호평을 받고 있으며, 농협중앙회장에게 건의하여 특별히 지원 받은 1.2톤 윙바디 차량으로 각 마을 영농회를 순회 하며 감자등 농산물을 직접 수집하여 협동조합 간 협동을 통하여 전량 판매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농민조합원님의 생활편익을 위하여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 고령 조합원님을 위해 직접 생필품을 싣고 나가서 마을을 방문하여 하나로마트 이동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농협중앙회의 후원으로 지역주민을 위한 해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도 가수 문연주를 초청하여 문화공연을 실시하였으며 올해 봄에는 지역주민분들과 조합원님을 위해 전년도에 이어서 올해도 무료 한방진료도 실시하여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위와 같이 농협이 농민을 사랑하고 조합원님이 주인으로 대접 받는 농협다운 농협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5,지역사회발전과 봉사 활동에 이바지 하면서 이천시지역 생활에 느낀 장,단점과 조합장의 역할에 대해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2.jpg
리더는 고독하고 리더의 핵심 역할은 결단을 내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조합원을 사랑하는 뜨거운 휴머니즘 철학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지속적인 성장 동력 발굴과 발전 전략을 고민하고 큰 그림을 그리며 지시하고 점검하고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활발한 팀  웍을 이끌어서 신나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나가게 조합장이 이끌어야 할 중대한 책무가 있습니다.
이천시 지역의 농협은 아직도 변화의 속도가 느리고 보수적이며 급격하게 발전하는 시대의 속도에 못 따라 가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보다 더 농민조합원을 위한 농협이 존재한다는 근본정신에 다시 한 번 부족함이 없는지 뒤 돌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합장이 농민조합원 중심으로 애정을 가지고 솔선수범하며 뛰면 좋든 싫든 조직원인 직원은 따라 올수 밖에 없음으로 리더인 조합장의 철학과 경영방침 및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 대월농협 조합장으로 취임하여 재임하면서 그동안의 성과와 2018년 사업추진상황 결과에 대해 예상목표를 밝힌다면?
과거의 농산물 판매부분에 매우 부족하였다면 현재는 농산물 판매에 적극적이며 조합장이 늘 농민조합원 곁에 함께 하며 권위를 버리고 친근하게 자주 만나고 대화 하는 인간적인 냄새가 물신 배어난다고 보고, 2018년도 6월29일 당기 순 손익은 수익이 6억3천700만원이 발생하여 올해는 사상최대의 흑자를 달성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7, 대월농협의 여,수신 규모와 조직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해 달라?
여신은 1200억원이며 수신은 1400억원이며 예대비율은 80%입니다.
본점과 지점 2개소가 있으며 사업소는 미곡처리장 1개소와 하나로마트,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총 직원은 49명입니다. 
8, 대월농협 조합원들의 권익 보호와 특별한 혜택 장려책이 있다면 밝혀 달라?
대월농협조합원이면 농사지을 걱정이 없는 농작업 직영서비스 제도 신설을 통한 조합원의 영농 편익성이 보장되며, 특히 조생종 농가는 경영진단 컨설팅을 통한 무인헬기를 통한 항공방제 혜택을 히도메부레, 고시히까리, 추청등 수도작 모든 농가에 혜택을 받으며, 더 나아가 조생종 히도메부레 농가는 해마다 2100여만 원의 비료, 영양제등 영농자재를 무상으로 지원 받고 있습니다.
일 년마다 우수조합원 선진지견학과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농민조합원의 건강권과 행복추구권을 보장 받고 있습니다.
또한 농협중앙회에서 70세 이상 조합원을 위한 말벗서비스 및 긴급 119, 경찰호출 등 행복콜 서비스 전용전화기를 신청하신 농가 100여명에게 지급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농협이 다 하고 있습니다
9, 대월농협의 운영방침과 앞으로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힌다면?
6.jpg
더욱 친절한 농협 상 구현 및 경영방침인 생산, 판매, 복지를 더욱 정교하게 시스템화 하여 발전시키며 지금의 현재 하나로 마트와 주유소와 사동지점 등 일대 혁신이 필요하므로 구체적으로는 사동지역에 2,000평의 부지를 구입하여 하나로 마트와 주차장 완비 및 지점을 신설하고 기존 사동지점은 건축설계를 통하여 주상복합 건물로 신축하여 임대수입을 통한 수익창출에 기여하려고 단단한 각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 동력의 발굴차원에서 태양광 발전 생산시설에 28억 고정투자를 구상 중에 있으며 사동지점을 지하 5층 지상 15층으로 신축하여 막대한 임대 수입을 창출하려면 지금의 주거지역을 중심 상업지역으로 도시계획 결정 변경을 하여야 하므로 임직원과 대의원 및 조합원들 모두가 동참하여 이러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전 방위적으로 노력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고령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고령 주민들이 운전을 할 수 없고 시장보기에도 많은 애로 사항이 있어서 남 청주 농협의 사례를 인용하여 대월농협이 직영하고 마을마다 운행되는 소형 마이크로 행복버스 도입을 위한 행정기관과의 예산 지원 및 중앙회와 협의하여 지자체 협력사업으로 신청하여 반드시 남 청주 농협처럼 운영하여 행복한 농촌, 복지농촌을 구현 하려고 합니다.
10, 임금님표 이천 쌀에 대한 정책방향과 생산유통에 대한 진로를 제시한다면?
먼저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미곡처리장의 통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규모화를 통한 시장 교섭력을 증대 시키고 인건비를 절감하며 공장 가동률을 높여 가격 경쟁력을 갖춰야 합니다.
또한 이천 쌀의 수확시기 분산을 통한 판매의 원활화를 위하여 극 조생종 재배가 필요하며
이천 쌀 총 생산량 4만7000톤중 삼분의 일만 극 조생종을 생산하여 추석 한 달 전에 시장에 출하함으로서 차별화 및 선물용으로 판매된다면 판매 부담이 확연히 줄어 들것이 명확합니다.
특히 대월농협에서는 자채쌀 복원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으며 실제 실험 포에서 실험 재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천 쌀의 고부가 가치를 위하여 기능성 쌀, 소포장, 건강 웰 빙 쌀 생산, 잡곡과 혼합한 건강 기능성 쌀의 판매에도 깊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농가에서는 볏 집 환원과 논갈이를 통한 미질 향상이 매우 중요하며 궁극적으로는 친환경 인증을 받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행정기관인 이천시에서는 농업예산을 대폭 증액하고 시청 내에 농산물 판매과를 신설하며 기존의 브랜드 관리본부의 역할에 대해 더욱 강화하고 실질적인 임금님표 이천쌀 브랜드의 명성 유지를 위해 진지한 반성과 인재의 영입 및 예산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천 쌀 과 농산물의 판로 확보를 위하여 이천시청이 후원하고 농협이 연합으로 투자하여 가칭 이천시 학교급식 지원 센터의 설립도 신중하게 고민 되었으면 합니다.
11, 지역의 특산물과 특산품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한다면?
5.jpg
대월지역의 일부 영농법인에서 출하되는 참치, 곤드레, 비듬 나물 중 참치 생산은 연중 3회 또는 4회를 수확하여 판매 할 수 있습니다.
행정기관인 이천시는 고령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농가소득 안정을 위하여 영농부락의 주민신청을 받아서 비닐하우스 100여 평의 신축을 위한 자금을 50% 무상 지원하고 씨앗과 기술 지도는 농협이 책임지고 판매 역시 농협이 전담하는데 필요한 것은 친환경 인증을 받는데 따른 농협과 행정기관이 지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천시 전역의 농민의 농가소득과 농산물 판매를 통한 이천시의 위상을 높이는 방안으로써 설봉공원 저수지를 바라다보는 적지에 로컬 푸드를 반드시 설치한다면 완주 모악 산의 로컬 푸드 성공사례처럼 커다란 바람이 불 것입니다.
12, 하나로신문 독자와 조합원 시민들에게 당부 및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랑하고 존경하는 하나로 신문 독자 여러분 및 조합원님 그리고 존경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어떤 분야이든 변화는 어렵고 많은 저항을 받습니다.
그러나 농협이 제 역할을 하고 농협이 변하고 농민을 사랑하고 주인으로 섬기고 사랑 받는 농협이 되어야 합니다.
농협을 위해서 농가가 있는 것이 아니라 농가를 위해 농협이 있다는 근본정신을 저는 늘 생각하고 있습니다.
농민을 위한 농협이 되고, 종자를 뿌리고 꿈을 가꾸는 농협으로 확실히 농협을 변화 시켜서 사랑받는 진정한 농협으로 만들어 나가는데 있어 여러분의 성원과 격려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농협이 변해야 농민이 행복합니다! 새로운 농촌! 새로운 농협! 사랑받는 농협이 되도록 여러분께서 늘 조언해 주시고 도와주시길 간곡히 당부 올립니다. 
13 ,본인의 생활신조와 좌우명 간단한 가족사항을 소개 한다면?
나는 탁상위의 전략을 믿지 않는다. 라는 현장중심 리더의 에르빈 롬 멜 장군을 존경하면서 항상 항재농장, 실사구시 정신으로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주경야독으로 끊임없이 수신하며 공부하며 새로운 이론으로 조합원님께 무한 봉사하려고 뛰고 있습니다.
가족사항으로는 현재 서울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 중인 처 오미향과 94세 노모를 모시고 전형적인 농촌마을인 도리리에서 단촐히 살고 있습니다.
저는 늘 머리맡에는 김소월 시집과 롬 멜과 링컨의 책이 머리맡에 놓여 있으며 늘 타인을 배려하며 정직하며 시인처럼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토록 막중한 봉사 기회를 주신 조합원들과 독자 여러분, 그리고 이천시민 여러분 기대에 부응하려고 모범 조합장, 사랑 받는 조합장이 반드시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월농협 조합원 농사지을 걱정 없는 농 작업 직영서비스 제도 신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