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김진묵 희망이천 발전전략연구원장(전 이천시 안전행정국장)
김진묵.jpg
시대의 흐름과 시민의 욕구 그리고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국내외의 정세에도 불구하고, 권위적이고 기득권을 유지하려 하고 새로운 변화를 거부하는 보수세력 보다는 차별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4년간 경기도청과 이천시청에서 공직생활을 하면서 많은 것을 경험하였고 느꼈습니다. 예를 들면 “하지 말아야 할 일 해야 할 일 정책의 비효율성 낭비요인 시대적인 판단착오 장기안목의 정책추진 합목적성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 예산의 낭비요인 없도록 전임시장 공약사업에 대한 행정의 연속성을 살려 마무리하는 등 공직경험을 살려서 개선 할 것은 과감하게 개선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입안하여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와 정책추진으로 이천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시민모두에게 봉사한다는 각오로 더불어민주당을 선택 내년6월13일 전국동시지방선거로 치러지는 이천시장출마를 결심 하였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행정의 발전과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과 변화의 격랑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시민의 안전과 삶에 질 향상 그리고 이천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전문 행정경영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이천시장의 자리는 정치가 아닙니다. 정치라기보다는 성과 중심과 미래를 향해 발전해야 하는 성과와 이천시민의 만족도를 높이는 경영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소신을 밝히는 김진묵 희망이천 발전전략연구원장.
이천시 부발읍 죽당리 856번지에서 태어나 부발초등학교(35회 졸업)를 거쳐 이천북중학교(17회) 이천고등학교(17회)를 졸업하였고 한경대학교 법학과를 졸업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행정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지난1983년5월에 부발읍사무소 공직에 입문하여  부발읍사무소(사회복지, 회계업무) 이천시보건소(보건행정업무)에서 89년12월까지 근무를 하였고 이어서 큰 꿈을 펼치고자 경기도청으로 1990년1월~2007년1월까지 근무를 하면서 도로과 교통기획과, 문화정책과 감사과총무과 경기도립 예술단팀장 도지사대변인실 세정과 세무심사팀장을 거쳐 이천시청 2007년2월 교통행정과장으로 시작하여 체육지원센터소장 예산공보담당관 자치행정과장 상하수도사업소장 산업환경국장, 안전행정국장으로 2017년 7월21일자로 후배들의 만성인사적체를 해소하는데 일조하고자 명예퇴직을 하였습니다.
이천지역은 동 서축으로 잘 발달된 고속도로와 국도 그리고 철도계획 최상류 맑은 물과 기름진 농토 우리나라 국토중심의 우리 이천시는 도시와 농촌  이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천혜의 모든 여건과 자연친화적인 환경조건을 갖추었습니다. 도시와 농촌이 서로 윈,윈 하는 도농복합도시 교육명문도시 반도체 최첨단산업단지 클러스터 조성 기업하기 좋은 도시 강 소농 6차 산업 관광도시 농 축산업단지 특구 조성 등 자연친화적인 친환경 도농복합도시 이천시를 건설해야 합니다.

대담:정봉영 발행인
본지에서는 금주의 초대석을 기획시리즈 본지 하나로신문 발행인 정봉영과 김진묵 희망이천 발전전략연구원장의 대담을 통해  김 원장에 대한 지도자 역량과 자질을 독자들과 이천시민들에게 올바른 능력평가와 검증 앞으로 정치일정과 계획에 대한 견해와 활동상과 식견 미래와 발전 방향 문제점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34년 공직경험 살려서 개선 할 것은 과감하게 개선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 입안하여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와 정책추진으로 이천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시민모두에게 봉사한다는 각오로 더불어민주당 이천시장출마 결심
권위적이고 기득권 유지 위한 새로운 변화 거부하는 보수세력 보다는 차별화 되어야
민주적인발전 지역별 균형있는 발전 통해 시민모두 더불어 행복한 이천시 건설 목표

1,주민들과 하나로신문 독자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인사를 한다면?
 다사다난 했던 2017년이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하나로신문 애독자 여러분 그리고 이천시민여러분 올 한 해 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가오는 2018년 새해에는 무술년입니다. 특히 내년에는 황금개띠해입니다.
무술년 새해에는 하시고자 했던 모든 소망 뜻하신 바대로 이루시고 가정의 행복과 행운 그리고 하나로신문 독자여러분들의 건강과 건승하심을 기원 드립니다.
저는 이천시에서 공직을 시작하여 경기도에서 요직을 두루 거쳐서 고향인 이천시에서 2007년2월 교통행정과장으로 시작하여 체육지원센터소장 예산공보담당관 자치행정과장 상하수도사업소장 산업환경국장 안전행정국장으로 2017년 7월21일자 명예퇴직을 하고 『희망이천 발전전략 연구원』 원장으로 이천시민들을 위한 진정한 봉사를 하고자 더불어민주당 이천시장후보인  김진묵 입니다.
2. 하나로신문 독자들과 이천시민들에게  자신의 소개와 학력 경력을 구체적으로 밝혀 달라?
저는 이천시 부발읍 죽당리 856번지에서 태어나 부발초등학교(35회 졸업)를 거쳐 이천북중학교(17회) 이천고등학교(17회)를 졸업하였고 한경대학교 법학과를 졸업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행정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1.jpg
지난1983년5월에 부발읍사무소 공직에 입문하여  부발읍사무소(사회복지, 회계업무) 이천시보건소(보건행정업무)에서 89년12월까지 근무를 하였고 이어서 큰 꿈을 펼치고자 경기도청으로 1990년1월~2007년1월까지 근무를 하면서 도로과 교통기획과, 문화정책과 감사과총무과 경기도립 예술단팀장 도지사대변인실 세정과 세무심사팀장을 거쳐 이천시청 2007년2월 교통행정과장으로 시작하여 체육지원센터소장 예산공보담당관 자치행정과장 상하수도사업소장 산업환경국장, 안전행정국장으로 2017년 7월21일자로 후배들의 만성인사적체를 해소하는데 일조하고자 명예퇴직을 하였습니다.
경력사항으로는 이천시 민원조정위원 이천교육청 교명선정위원 이천시 규제개혁위원 이천시 노사민정협의위원 이천시 소비자정책심의위원 이천시 맞춤농정심의위원 이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행정지원단장 현재 이천시 축구협회 자문위원 희망이천 발전전략연구원장으로 재임하고 있습니다.
3. 희망이천 발전전략연구원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한다면?
 『희망이천 발전전략 연구원』은 이천시의 민주적인 발전과 지역 별로 균형 있는 발전을 통해 시민모두 더불어 행복한 이천시를 건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비합리적인 것에 대한 개선과, 발전방향을 5개 분야로 구분해서 이천시의 미래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전략을 기획하고 연구하게 됩니다.
4. 내년6월13일 전국지방 동시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자천 타천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이천시장 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소신을 밝힌다면?  
제 개인적으로는 영광입니다.  이천시 행정은 정치가 아니고 경영입니다.
시대의 흐름과 시민의 욕구 그리고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국내외의 정세에도 불구하고, 권위적이고 기득권을 유지하려 하고 새로운 변화를 거부하는 보수세력 보다는 차별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4년간 경기도청과 이천시청에서 공직생활을 하면서 많은 것을 경험하였고 느꼈습니다. 예를 들면 “하지 말아야 할 일 해야 할 일 정책의 비효율성 낭비요인 시대적인 판단착오 장기안목의 정책추진 합목적성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 예산의 낭비요인 없도록 전임시장 공약사업에 대한 행정의 연속성을 살려 마무리하는 등 공직경험을 살려서 개선 할 것은 과감하게 개선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입안하여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와 정책추진으로 이천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시민모두에게 봉사한다는 각오로 내년6월13일 전국동시지방선거로 치러지는 이천시장출마를 결심 하였습니다.
2.jpg
이제는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행정의 발전과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과 변화의 격랑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시민의 안전과 삶에 질 향상 그리고 이천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전문 행정경영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이천시장의 자리는 정치가 아닙니다. 정치라기보다는 성과 중심과 미래를 향해 발전해야 하는 성과와 이천시민의 만족도를 높이는 경영이라고 생각합니다.
5. 이천시가 현실적으로 가장 큰 문제점과 해결점을 제시한다면?
우리 이천지역은 동, 서축으로 잘 발달된 고속도로와 국도. 그리고 철도계획 최상류 맑은 물과 기름진 농토 우리나라 국토중심의 우리 이천시는 도시와 농촌  이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천혜의 모든 여건과 자연친화적인 환경조건을 갖추었습니다. 도시와 농촌이 서로 윈,윈 하는 도농복합도시 교육명문도시 반도체 최첨단산업단지 클러스터 조성 기업하기 좋은 도시 강 소농 6차 산업 관광도시 농 축산업단지 특구 조성 등 자연친화적인 친환경 도농복합도시 이천시를 건설해야 합니다.
이천시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우리 이천지역을 얽어매고 있는 각 종 규제입니다. 이 문제를 가지고 이천시에서는 수십여년째 수도 없이 중앙정부와 국회에 건의 하고 요청하고 있습니다만 성과는 미미하였습니다. 규제법을 개정하기 위한 정책논리개발과 당위성, 고도의 정치적인 논리개발 및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천지역 문제이지만 경기도의 문제로 경기도차원에서의 협력과 대응을 하고 규제로 인한 이천지역의 피해사례와 개발과 보존의 원리를 적용하여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발전과 경제를 견인하고 세계경쟁력에서 이겨야만 하는 최첨단산업으로 HYNIX의 경쟁력과 최첨단 IT클러스터 산업단지입니다. 다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대비하기 위한 장기안목의 이천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6. 현재의 이천시의 지역 균형발전과 도농복합시를 위해 근본대책을 밝힌다면?
그동안 중앙정부의 각종 중첩규제라는 미명아래 무한한 개발여건을 갖추고도 개발을 못하고 있어 시민들이 개발욕구에 목말라하고 있는 것이 이천시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규제만 탓 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규제로 인해 잘 보존된 자연환경을 주워진 테두리 안에서 이를 잘 활용하여 14개 읍면동의 기후와 토양 지리적 환경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실정에 알맞은 특산물과 특산품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의 소득증대를 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으로 지역의 균형발전을 모색하여야 합니다.
특히 이천시는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서 도농 복합시에 걸 맞는 중장기적인 체계 있는 도시계획을 수립하여 지리적 여건에 고려한 특산품 개발과 지역적 특색과 기후 토양 조건에 알맞은 농산물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도농 복합 시에 걸 맞는 지역균형 발전과 지역농산물을 정책적으로 특화작목반을 선정하는 등 대량생산보다는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 할 수 있는 농업시스템을 도입하여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7. 이천시의 각종 축제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 운영방법과 지표를 제시한다면?
그동안 이천시를 대표로하는 도자기축제를 비롯하여 산수유 복숭아 쌀 축제는 명실공이 성공한 축제로 자리매김을 하여 관광자원화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3.jpg
이제는 자리매김한 축제에 대해 안주만 할 것이 아니라 그동안 축제를 통해 장, 단점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민원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보다 더 개선해야 할 점은 과감하게 개혁을 하여 누구나 만족을 할 수 있는 진정한 축제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의 축제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누구나 공감하면서 효율적인 운영으로 축제분위기를 극대화 시켜 외지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의 특산물과 특산품에 대한 판매와 이미지를 제고 시켜 지역주민들의 소득증대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으로 한정된 프로그램과 식상한 프로그램에 의한 운영방식은 과감하게 탈피하여 지역주민들과 외래 관광객이 화합과 소통의 장으로 진정한 축제로 승화시킬 수 있는 축제 전담기구를 설치 운영하여 축제가 곧 지역경제의 교두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8. 본격적인 전철시대에 도래하여 이천시의 도시계획과 개발 계획에 대한 진로를 제시한다면?
저도 어렸을 때 수여선 기차를 타고 통학한 기억이 납니다. 참 편하고 좋았던 기억이 있고 46년 전 이후 이천은 철도노선이 없다가 지난해 경강선이 개통되면서 많은 변화가 왔다고 봅니다. 이천중심상권의 변화와 교통시설인 도로는 잘 발달되었고 많은 도로가 확 포장되었습니다. 전철과 연계교통인 버스터미널의 연계문제 이천시내 중심상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책 명문교육도시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가는 농촌의 농업경쟁력을 위한 대안 축산업 경쟁력 확보 기업유치를 통한 실업해소 대책 노인 장애인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문제 종합병원 유치 등 현 시장이 추진한 공약사업을 행정의 연속성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한 차원 높은 경쟁력이 있는 우량기업 유치 최첨단 강소농 육성 IT산업클러스터 조성 축산산업특구 조성 진학률 제고 및 맞춤형 취업교육 추진 문화와 관광도시 시민의 삶에 질을 높여야합니다.  농촌과 산업단지가 서로 쾌적하고 친환경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도시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민의 안전과 삶에 질 향상 그리고 지속적인 발전 위해 이천시장출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