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이명호 능서농협조합장
초대석-조합장-이명호.jpg
협동조합의 정신은 상부상조, 자조자립의 정신으로 단합하고 사업을 전 이용함으로써 조합원의 생산물을 규모화하고 조직화하여 경쟁력을 높이며 농산물의 판매를 잘 하여 조합원 수익을 많이 지급해야 하는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한편 조직의 구성원인 직원들의 각자 숨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좋은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 주며 직원들의 각자 능력 및 성향을 감안하여 적정한 업무 분장을 통하여 경영효율을 달성토록 지휘하는 중요한 직책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조합원님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조합 운영에 우선순위로 반영하며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농협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또한 조합원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지고 있는 책임자로써 조합의 발전과 조합원을 위한 농협의 역할을 통한 봉사와 실익지원은 조합의 건전경영과 수익의 창출로서 가능한 것임으로 전문경영자로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일등농협의 구현을 위하여 올바른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을 향하여 전 조합원님을 한마음으로 묶고 단합하여 노력할 때 비전이 현실화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로서 앞장서서 이끌며 구성원에 대하여 무한봉사로 신뢰를 형성하는 솔선수범의 지도자가 바로 조합장의 역할이라고 봅니다.라고 소신을 밝히는 이명호능서조합장.
능서농협의 여신규모는 농협자체자금으로 운영하고있는 상호금융대출금 잔액이 약900억원,농기계 대출·농촌주택 자금지원 대출등 정책대출금은 약82억원의 잔액을 보유 하고 있으며 요구불 예수금과 저축성예금의 잔액이 약 1,100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농심을 가슴에 품고 조합원 곁으로 2017 능서농협 파이팅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신용 일반 2개 사업 동반성장 농업인 조합원 및 고객 불만제로 0 연체 채권 1%대 진입 출자금70억 달성단기 비전을 1년간 훌륭히 완수하고 이 성취를 기초로 우리 능서농협의 100년 역사를 이끌 비전과 가치관을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속도경영 역량집중 지표달성이라는 목표로 내실과 성장의 조화로 능서농협의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구축하여 임직원이 합심하여 목표달성을 위하여 한 발짝 다가가는 소통과 상생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등을 경영방침으로 정해 1등농협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원견명찰(遠見明察)로 능서면 농업인 조합원께 농협임직원과 교보적인 역할을 했을 뿐이며 앞으로도 조합원에 대한 애정을 가슴에 품고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는 진실하고 성실한 조합장이 되겠다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다.

 대담:정봉영 발행인
본지에서는 금주의 초대석을 기획시리즈로 연재 하고 있는 바 본지 하나로신문 발행인 정봉영과 이명호 능서농협조합장의 대담을 통해  이조합장에 대한 지도자 역량과 자질을 독자들과 시민들에게 올바른 평가와 검증과 사회봉사자로 정평있는 현 이명호 능서농협조합장에 대한 견해와 활동상과 식견 이사회와 능서농협의 미래와 발전 방향 문제점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능서농협 조합원여러분들의 신뢰와 믿음이 바탕이 되어 2016년 농촌형 6그룹 에서 전국1위 달성하는 쾌거 이뤄
소통과 상생 통한 시너지 극대화 경영방침 1등 농협 발돋움
능서농협의 100년 역사를 이끌 비전과 가치관을 함께 만들어
1, 주민들과 하나로신문 독자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개인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지난2010년1월23일 능서농협 초선으로 제14대 조합장으로 취임하였고 이어서 2015년3월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에서 당선 제15대 능서농협조합장으로 근무 중인 이명호입니다.
그동안 모든 조합원과 희로애락을 함께하면서 숨 가쁘게 앞만 보고 오로지 농협발전을 위해 달려왔고 수년간 농정활동을 수행한 결과 조합원여러분들의 신뢰와 믿음이 바탕이 되어 2016년 농촌형 6그룹 에서 전국1위 달성하는 쾌거을 거두었습니다.
에서 전국1위 달성 사무소,조합장표창등 다수 수상하였습니다.
장학금.jpg
상지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국내농산물 수출을 추진하고자 2012년에 국제농식품무역사를 취득하였으며 주요경력으로는 농민신문사 대의원(前), 現여주시 농협인사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2012년에 국무총리상 수상(고품질쌀 생산유통부문),2013년에는 자랑스런 경기농협 조합장상 등 다수 수상을 하였습니다.
상지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농민신문사 대의원(前),여주시 농협인사위원장(現)을 역임하고 있으며, 국내농산물 수출을 추진하고자 2012년에 국제농식품 무역사를 취득하였고 수상경력으로는 2012년에 국무총리상 수상(고품질쌀 생산유통부문),2013년에는 자랑스런 경기농협 조합장상 수상과 표창등 다수 수상하였습니다.
2, 현 능서농협조합장으로 성공의 비결과  조합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성공이라기 보다는 원견명찰(遠見明察)로 능서면 농업인 조합원께 농협임직원과 교보적인 역할을 했을 뿐이며 앞으로도 조합원에 대한 애정을 가슴에 품고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일선에서 최선을 다하는 진실하고 성실한 조합장이 되겠다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다.
3, 능서농협의 여,수신 규모와 조직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해 달라?
능서농협의 여신규모는 농협자체자금으로 운영하고있는 상호금융대출금 잔액이 약900억원,농기계 대출·농촌주택 자금지원 대출등 정책대출금은 약82억원의 잔액을 보유 하고 있으며 요구불 예수금과 저축성예금의 잔액이 약 1,100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여·수신업무 조직으로는 대출,채권관리,카드,보험,e 금융등을 관리하는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능서농협조합장으로 앞으로 경영방침과 계획을 밝혀달라?
농심을 가슴에 품고 조합원 곁으로 2017 능서농협 파이팅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신용 일반 2개 사업 동반성장 농업인 조합원 및 고객 불만제로 0 연체 채권 1%대 진입 출자금70억 달성단기 비전을 1년간 훌륭히 완수하고 이 성취를 기초로 우리 능서농협의 100년 역사를 이끌 비전과 가치관을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속도경영 역량집중 지표달성이라는 목표로 내실과 성장의 조화로 능서농협의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구축하여 임직원이 합심하여 목표달성을 위하여 한 발짝 다가가는 소통과 상생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등을 경영방침으로 정해 1등농협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5, 능서농협 조합장의 역할에 대해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농심(農心)이 중요하다고 본다. 농업협동조합법제1장제1조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를 향상 시키고,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고 명시되어 있듯이 자생조직인 농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 생각한다.
또한 조합원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지고 있는 책임자로써 조합의 발전과 조합원을 위한 농협의 역할을 통한 봉사와 실익지원은 조합의 건전경영과 수익의 창출로서 가능한 것임으로 전문경영자로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일등농협의 구현을 위하여 올바른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을 향하여 전 조합원님을 한마음으로 묶고 단합하여 노력할 때 비전이 현실화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로서 앞장서서 이끌며 구성원에 대하여 무한봉사로 신뢰를 형성하는 솔선수범의 지도자가 바로 조합장의 역할이라고 봅니다
6, 타 농협에 비해 첨단 농업용장비 도입과 농기계를 도입하였는데 계기와 보유현황과 구체적인 소개를 한다면?
무인방제기.jpg
또한 무인방제 헬기와 무인보트를 보유하여 고령화된 농촌에 일손을 덜어주는 효자 농협이 되겠다는 목표로 포크레인 및 지게차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자격증을 취득, 논과 밭에서 간단한 작업등을 할 수 있게 포크레인도 임대 운영을 하였다.
최 첨단화 과학기술과 영농기술을 접합한 과학 영농이라는 경영방침으로 농업기계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확립하여 이를 활용한 과학영농을 실현시키고 있습니다.무인헬기 항공방제사업은 농촌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해소를 위해 실시하여 많은 효과를 거두었기에 이를 바탕으로 약 2억원을 들여 무인헬기를 구입하여 단 시일 적기에 661ha의 농경지를 대상으로 벼 병해충 방제를 실시하여 조합원 농업인들의 고충을 해결하였고 이를 계기로 고령화로 인한 농촌인력을 해소하고 여주고품질 쌀 생산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현재 능서농협이 조합원들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첨단농기계보유로는 퇴비 살포기1대 논두렁조성기1대 콩 탈곡기2대 비닐피복기(인력수동형)1대 동력배토기3대 밭작물수확기2대 보행관리기로 휴립기(두둑성형기) 중경제초기(로타리작업) 구굴기(골파기작업) 비닐피복기(두둑성형+비닐덮기) 각1대 콩 정선 선별기2대 고구마전용 배토기1대 로타리+배토기1대를 보유하여 조합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7,현재 농민 조합원들로부터 산물벼를 수매하고 있는데 수매가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소신을 밝혀 달라?
산물벼 수매가 결정은 농업인 조합원과 쌀생산농가의 의견을 반영 하고자 현재 추곡수매가격 셜정위원회를 운영함에 있어서 농업인 대표를 참석 시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합리적인 가격결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최고의 여주쌀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가격결정에 비중을 둘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생산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 까지 전반적인 관리를 행정·농협·농협인이 혼연일체가 되어 여주쌀 성과제고에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8,조합원들을 위한 혜택과 봉사활동내역을 간단히 소개해 달라?
원로 조합원 건강검진 실시 및 조합원 자녀 학자금 전달지역주민 권익 향상을 위한 무료법률교육과 화재 예방교육 및 전 조합원 소화기 무상공급 지역 주민을 위한 치아 관리 및 예방 교육을 7월중 실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소방교육.jpg
9, 능서농협 조합장의 역할에 대해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조합장은 경영자이며 CEO이며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을 잘 이끌어 경영목표를 달성하는 지휘관이며 책임자로서 건전경영을 이룩하며 어려운 농업농촌에 농민조합원의 희망이 되는 역할을 하여야 합니다.협동조합의 정신은 상부상조, 자조자립의 정신으로 단합하고 사업을 전 이용함으로써 조합원의 생산물을 규모화하고 조직화하여 경쟁력을 높이며 농산물의 판매를 잘 하여 조합원 수익을 많이 지급해야 하는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한편 조직의 구성원인 직원들의 각자 숨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좋은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 주며 직원들의 각자 능력 및 성향을 감안하여 적정한 업무 분장을 통하여 경영효율을 달성토록 지휘하는 중요한 직책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조합원님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조합 운영에 우선순위로 반영하며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농협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또한 조합원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지고 있는 책임자로써 조합의 발전과 조합원을 위한 농협의 역할을 통한 봉사와 실익지원은 조합의 건전경영과 수익의 창출로서 가능한 것임으로 전문경영자로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일등농협의 구현을 위하여 올바른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을 향하여 전 조합원님을 한마음으로 묶고 단합하여 노력할 때 비전이 현실화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리더로서 앞장서서 이끌며 구성원에 대하여 무한봉사로 신뢰를 형성하는 솔선수범의 지도자가 바로 조합장의 역할이라고 봅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농민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능서농협을 만들어 나갈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