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봉사는 사랑  나누면 더 큰 행복이 돌아온다!
- 이천시 희망나눔봉사단 회장 박준섭 -



1. 본인소개와 희망나눔 봉사단의 회장으로의 자세
 본인은 대학을 나와서 토목분야 특급 기술 자격을 취득하고 일하던 중 국토해양부 장관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주)여운건설 남부지역 건설 본부장 역임 하고 있으며, 영동 지역 라이온스 클럽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여주에 나눔의기쁨 봉사단으로 봉사 활동 하다가 지인의 간곡한 요청으로  이천시희망나눔봉사단 회장으로 취임하게 되었습니다. 직장 생활을 같이 하면서 봉사활동을 하기에는 처음에는 어려운 점도 많았습니다.
 봉사단 초기에는 등산 및 낚시 동아리 모임 후 거리청소, 환경정화 활동 등 단순한 봉사활동만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인가 아쉽고 좀 더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던 중에 지난 여름에 태풍 피해 복구 현장에 가서 봉사를 하다가 같은 장소에서 활동하던 사)만남 봉사단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만남 봉사자들은 뜨거운 열정과 이웃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봉사하며 또 나라 사랑하는 마인드로 활동하는 봉사단이었던 것을 알게 되고 그동안 꾸준하게 해왔던 봉사 활동을 듣게 된 후로는 더욱 깊은 감동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자원해서 사)만남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가입 후에는 많은 봉사활동에 대한 정보도 알게 되었고 봉사 활동에 새롭게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이천에 발전을 위해 힘쓰고자 열정을 가지고 새로운 방법으로  이천 시민들에 꼭 필요한 봉사 활동을 하기 위해 이천시 희망나눔 봉사단의 회장으로써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희망나눔 봉사단의 역사와 활동사항
 그동안 회원분들께서 지역에서 많은 봉사 활동들을 해오셨고, 뜻을 같이 모아 거리 청소, 시설 봉사, 수해 복구 등  활동 하다가 올해 3.1절 기념 한마음 대축제 개최하였고  4월 7일(토)에는 이현 고등학교에서  무궁화 300주 식목 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희망봉사단은  어려움에 처한 이웃들을 일으켜 세울 수 있는 희망의 디딤돌이 될 것이며 지역 복지 사업에 힘을 합쳐 더 많은 기관·단체에서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희망봉사단은 에코 미일리지를 통한 사랑의  봉사활동으로 지역의 주거환경 취약계층의 주거 환경 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사랑 나눔 빵, 사랑의 연탄나누기 등 지역내 사회복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복지 사업도 벌이고 있고 지속적인 활동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3.올해의 사업계획 및 목표
 본 봉사단은 2012년 경기도 자원봉사 우수 프로그램에 당선이 되어서 경기도 지원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에 기존 회원들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봉사활동의 형태에서 한 단계 나아가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자 희망나눔 봉사단은 올해 법인체로 등록 했습니다.  봉사단 운영을 위해 일정액의 기금을 마련할 예정이고 환경 개선, 도시락 배달, 김장 담그기 등의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연말에는 우수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상 및 등의 다양한 혜택도 함께 진행할 계획입니다.이에
사업 이름을 ‘나누는 희망, 행복한 이천’ 이란 슬로건 아래  상세 프로그램으로는 설봉산 가꾸기/희망 실버 사업/무궁화 심기 행사/여성지원-희망문화센터/ 청년지원-희망문화마루/ 에코마일리지 운동 등 봉사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폐의약품을 수거하여  환경 보호에 힘쓰고자 하고 있으며  이천 지역에 있는 많은 학생들이  학교 생활부터  자원봉사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을 심어주고자 하여 모두가 참여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을 구상하고 있습니다.또한 향후 지여의 타 봉사단과 연계하여 희망나눔 봉사단에서 추구하는 불우아동, 독거 노인 등의 지역 소외계층을 우선적으로 봉사 대상으로 선정하는 등 봉사단의 참여폭과 양을 늘려갈 방침입니다.

4.이천시나 지역사회에 바라는점.
우리가 봉사 활동을 하면서 느끼지만, 제도적으로 소외가 되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시민들도 혜택이 주어질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라며, 지역 시민들이 함께 봉사에 참여하여 “나누는 희망, 행복한 이천”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역사회에 애착을 가진 지역주민과 가족, 함께 봉사를 하고자 하는 회원들과 나눔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자  희망나눔  봉사단이 출범한 것이고 우리의 희망 나눔 캠페인이 그러한 분들 때문에 더욱 힘을 얻게 됐으니, 앞으로 지역 소외계층등 우리의 손이 필요로 하는 곳은  최선을 다해 봉사할 것입니다. 관심과 애정이 있는 단체나 개인 누구나 환영하고 봉사의 기쁨과 나눔을 실천하자 하는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5.하고 싶은 말
 우리가  서로 서로  이기적으로 변해가는 사회를 볼 때 안타깝고  점점 우리 마음도 메말라 가는 것을 느낄 때 맘이 아픕니다.
 봉사에 대한 즐거움으로 애로 사항은 없지만 모두가 같이 참여 하여 활동해 주셨으면 하며, 희망나눔 자원봉사 회원님들이 열정을 가지고 일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정말 힘이 납니다. 봉사는 어렵고 힘든일이 아닙니다. 작은 관심에서 조그만 실천으로 움직이면 더큰 행복이 돌아옵니다.주위에 어려운 분들을 볼 때  이제 더 이상 눈감고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손 내밀고,  내가 먼저 도와줄 때 가슴에서 벅차오르는 무언가를 느끼게 됩니다. 이 기쁨을 이 감동을 다같이 공유하기를 바랄 뿐입니다.희망을  나눠줄 때  밀려오는 기쁨과 감동을  우리 이천 시민이 다같이 느끼기를 소망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봉사는 사랑 나누면 더 큰 행복이 돌아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